씨수말 Cowboy Cal
동영상은 카우보이칼의 부마 자이언츠코즈웨이의 경주 장면입니다. 자이언츠코즈웨이는 현역 경주마 시절 유난히 코차승부가 많았고 대단한 근성의 경주마였습니다
카우보이칼은 4세까지 경주로에서 뛰면서 19전 7승, 2착 5회, 3착 2회를 기록했던 경주마입니다. 카우보이칼은 2,3세에는 거의 더트와 인공주로에서 뛰었고 4세 중순부터는 잔디주로에서만 경주를 했습니다. G1 경주에서 3번의 2위(인공주로 2회, 잔디주로 1회)를 기록했고 G2 경주에서는 3번의 우승(인공주로 2회, 잔디주로 1회)이 있었습니다.
카우보이칼이 진로를 확실히 정하지 못한 것은 카우보이칼은 자이언츠코즈웨이의 자마였고 자이언츠코즈웨이는 유럽 잔디주로에서 주로 뛰었던 경주마였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유럽의 잔디주로에서 주로 뛰었던 자이언츠코즈웨이였지만 자이언츠코즈웨이의 부마 스톰캣이 북미 3대 혈통의 씨수말로 급부상하고 있었기 때문에 자이언츠코즈웨이의 소유주인 쿨모어 목장의 선택은 더트 경마를 주로 시행하는 미국이었습니다.
카우보이칼은 8월 15일 현재 북미 리딩사이어 90위에 올라 있습니다.
카우보이칼은 현재 한국에 10두의 1등급 경주마 자마들을 배출하는 놀라운 성적을 올리고 있지만 더 놀라운 성적이 기대됩니다.
작년 미국 2세마들의 수득상금만 통계를 낸 리딩사이어를 보면 스톰캣계의 스캇대디와 인투미스치프가 1위와 3위에 오르며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조숙형을 잘 물려주는 스톰캣계 씨수말[2016년 북미 2세마 리딩사이어에서는 인투미스치프가 1위를 차지했었고 스캇대디는 2015년 북미 2세마 리딩사이어에서 당시 열풍을 주역이었던 엉클모에 이어 2위를 차지했지만 9두의 2세마 스테익스 우승마를 배출하며 스톰캣이 가지고 있던 종전 기록(8두)을 갈아치우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2014년 북미 2세마 리딩사이어 1위 자이언츠코즈웨이, 2013년 북미 2세마 리딩사이어 2위 테일오브더캣, 2012년 북미 2세마 리딩사이어에서는 할란스할리데이, 헤니휴즈, 라이언하트가 1, 2, 3위를 기록했습니다]들은 미국에서도 강세였지만 한국 경마에서 더 강세인 것 같습니다.
한국 경마에서 초강세를 보이고 있는 메니피도 스톰캣계 씨수말입니다. 한국 경마는 하급 경주 상금 비중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조숙형을 잘 물려주는 씨수말이 절대적인 강세를 보일 수 밖에 없고 성적이 좋으니 좋은 암말들도 많이 몰리고 대형 자마들도 나오는 것이겠지요.
카우보이칼의 외조부마 시킹더골드까지 북미 2세마 챔피언사이어를 차지했던 씨수말이라는 것도 매력적인 부분입니다.